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영구결번에 대해서 알고 계실 텐데요. 영구결번의 의미와 세계와 국내에서 최초 영구결번 선수와 그 역사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구결번
은퇴한 유명선수의 등번호를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영구히 사용하지 않는 관습입니다. 프로스포츠에서 영구 결번은 팀에 크게 공헌한 선수를 기리기 위함이나 혹은 애도와 추모의 의미로 그 선수의 등번호를 다른 선수에게 부여하지 않고 팀에서 영구히 사용하지 않는 번호를 뜻합니다.
세계 최초의 영구결번 선수
1935년 미국 미식축구팀의 뉴욕 자이언츠의 레이 플래허티의 1번입니다. 당시 영구 결번의 의미는 그 선수를 공헌을 기리는 의미도 컸지만 등번호의 유통을 제외하는 측면이 더 컸습니다. 등번호 유통을 제외한다는 뜻은 팀에 영향력이 있던 은퇴한 선수의 등번호(백넘버)가 다른 선수에게 인계되면 그로 인한 유니폼 판매 수익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상업적인 용도로 등번호 유통을 제외 한 제도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프랜차이즈 스타라는 상징적인 의미와 팀에 큰 공헌을 한 선수가 은퇴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과 명예로운 대우가 되었습니다.
MLB 미국 프로야구 최초 영구결번
MLB 미국 프로야구에서의 최초 영구결번은 1939년 뉴욕 양키스의 스타 루 게릭의 4번입니다. 아마 루게릭이라는 이름보단 루게릭병이라는 병명으로 알고 계실 텐데요.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은퇴한 루 게릭 선수의 이름을 따서 루게릭병이라는 명칭이 생겨났습니다. 이때부터 영구결번이 프로스포츠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초의 영구결번이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저도 참 놀라울 뿐입니다. 그렇다면 한국 스포츠계에서의 최초 영구결번은 언제였을까요? 한국에서 가장 먼저 프로스포츠 리그가 생겨난 것은 KBO 한국 프로야구입니다. 1982년에 출범한 프로야구인데요. 1986년에 최초의 영구결번이 되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영구결번에서 팀에 공헌한 사람 혹은 애도와 추모의 의미가 있었는데요. 최초의 영구결번은 애도의 의미였습니다.
1986년 현재 두산 베어스의 전신인 OB 베어스의 유망주 김영신 선수입니다. 주전 경쟁에서 밀려 인생을 비관하여 생을 마감한 김영신 선수를 비극을 추모하는 의미에서 선수가 사용한 54번을 영구 결번하게 되었고 그 후엔 큰 공헌을 한 선수들에게 영구 결번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OB 베어스의 윤동균 선수의 10번이었으니 항명 파동으로 인해 해제 후 세 번째 영구 결번은 유명한 기아 타이거즈의 전신인 해태 타이거스의 국보급 투수 선동렬 선수의 18번입니다.
사실 프로스포츠에서 영구결번은 큰 의미입니다. 대부분 선수들이 20대 초반에 선수 생활을 시작하여 10여 년 이상을 한 팀을 위해서만 뛰었던 프랜차이즈 중 우승이나 팀에 영향을 크게 준 선수들이 받는 명예로운 대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스포츠 중 야구와 축구를 들 수가 있는데요. 야구의 영구결번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에 비해 축구는 영구결번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축구 같은 경우는 포지션 별로 번호를 선정하는 관습이 있었고 그게 현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영구결번 보단 영향력 있는 선수가 은퇴 후 그에 맞고 대체할 선수에게 그 번호를 물려주는 세습이 일반적입니다. 프로축구에서의 최초의 영구 결번은 1998년 부천 SK의 12번입니다. 축구팀에서 12번 결번은 자주 있는 일인데요. 12번은 상직적으로 12번째 선수인 서포터스를 뜻합니다. 그렇다 보니 12번을 영구 결번하여 서포터스에게 상징성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한국 프로농구 KBL 리그의 최초 영구결번은 부산 기아 엔터프라이즈(기아자동차)의 김유택 선수가 2000년에 되었습니다. 하지만 구단 주체가 바뀌고 연고지도 이전하면서 전통과 역사성이 크게 사라진 건 사실입니다.
영구결번을 통해 팀에 위대한 선수를 기리고 명예를 높이는 점은 참 좋은 관행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영구결번이 많을수록 선수들이 달 수 있는 번호는 줄어드는대요. 대표적으로 미국 프로야구 MLB의 뉴욕 양키스의 경우 현재 영구결번으로 인해 한자리 등번호가 남아 있지 않다고 합니다. 프로스포츠의 영구결번에 대하서 알아보았는데요. 영구결번의 시초와 그 의미 그리고 한국 프로스포츠에서의 최초 영구결번을 알고 이해하면서 스포츠를 즐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