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재테크 정보

예적금담보대출 / 안전한 내 자산으로 소액대출 받는 방법

by 별의별 정보 2023. 1. 16.
반응형

예적금담보대출은 내가 현재 금융권에 가입한 예금이나 적금을 담보로 대출을 진행합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여유자금이 은행에 저축성 상품에 가입되어 있다면 해지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그 금액이 소액이 될 수도 있고 예금한 원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금가입 기간 동안 쌓였던 이자 금액이 해지하게 되면 받지 못해 아쉬울 때가 있죠. 그럴 땐 예금이나 적금을 담보로 대출을 하면 됩니다. 현재 예금이나 적금이 들어 있는 잔액에서 90%가 대출 가능합니다.

예적금담보대출

예적금담보대출 한도

예금, 적금 잔액의 90%

예적금 담보대출의 한도는 예금 혹은 적금의 잔액의 90%입니다. 만약 예금의 경우 예금 금액이 1000만원이라 가정한다면 900만원입니다. 적금의 경우 적금을 넣은 금액의 90%이기 때문에 1년 만기 적금 기준으로 1달에 100만원 적금을 10개월 넣은 후 예적금 담보대출을 받는다면 현재 적금 통장에 1000만원이 있기 때문에 그 금액의 90%인 900만원 담보 대출이 가능합니다.

예적금담보대출 금리

예금 적금 금리에 + 1.5%

기본적으로 예금과 적금 금리에 +1.5%가 가산되는데요. 만약 4.5%의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하셨다면 4.5%+1.5%이기 때문에 예적금 담보대출의 금리는 6%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신용대출이나 고금리 대출에 비하여 금리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갑자기 돈이 필요한데 적금이나 예금으로 인하여 돈이 묶여있는 경우 해당 예적금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선택 입니다. 위와 같은 기준으로 한도와 금리 기간이 정해지는데요. 한도와 금리는 일반적인 것으로 금융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상황별로 예시에 따라서 예적금 담보대출이 유리한지 혹은 그냥 예금이나 적금을 해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러니 예금으로 2000만 원이 있다고 한다면 18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은행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예금이나 적금 금리에 추가로 1.5% 정도의 금리가 가산됩니다. 가정을 해보자면 예금 금리가 4.5%라 한다면 예적금담보 대출은 6%가 됩니다.  여기서 계산이 필요한데요. 만약에 1년 만기 예금을 가입했는데 만기를 4달 앞두고 급하게 돈이 필요합니다.

1년 만기 예금 4개월 남기고 대출받는 경우

원금 2000만 원 1년 만기 일반과세상품(이자소득세 15.4%) 계산을 해보면 만기 시 예금 이자액은 이자세금을 제외하고 846000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4개월 예적금담보대출을 받게 된다면 대출 원금은 예금 원금의 90%인 1800만 원이 되고 이자는 예금이자에 1.5%가 가산되어 6.5% 대출이 진행됩니다. 한 달에 97500원에 이자가 발생하고 4개월치 이자는 39만 원이 되죠.  그렇게 되면 차액이 456000원이 남습니다. 대출을 받아 원금의 90%를 4개월 동안 사용하고 이자를 제외하고 456000원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굳이 예금을 깨지 않고서도 이자금액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럴 땐 예적금 대출을 사용해야 합니다.

1년 만기 예금 9개월 남기고 대출받는 경우 / 비과세 저축인 경우

동일한 예금 조건으로 예금을 가입한 지 3개월쯤에 목돈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9개월의 대출을 받아야겠죠. 이렇게 되면 대출 이자금액이 예금 이자 실 수령액을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실제 부담해야 되는 이자가 더 커지니 이럴 경우에는 예적금 담보대출 대신에 예금을 해지하고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예금 상품에 따라 예금이 세금우대 저축이나 비과세 저축에 가입되어 있다면 이자 세금금액에 부담이 줄어 예금이 이자가 대출이자보다 커져서 굳이 예금을 해지 않아도 됩니다.
1년 만기 예금 9개월 남기고 대출받는 경우 / 세금우대 혹은 비과세인 경우

세금우대 1.4%
비과세

동일한 대출 조건이라도 예금 상품에 따라 이자세율 상품에 따라서도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그러니 우선적으로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비과세 저축이나 세금우대 상품에 가입된 저축을 예적금담보대출을 받으면 더 유리할 것입니다.

 

예적금담보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세금우대 저축이나 비과세 저축에 가입되어 있다면 더욱 활용도가 좋은 대출입니다. 예적금 대출의 이자방식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만기 시에 이자를 떼고 지급하는 방식과 매월 이자금액을 납입해야 하는 방식인데요. 이 이자 또한 연체를 하게 되면 나의 신용정보에도 영향을 끼치는 대출 상품인걸 인지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상황이나 필요금액에 맞추어서 잘 활용한다면 이자금액의 큰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니 잘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