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여행 시 미리 확인하면 좋은 사항
해외여행 시 여러 가지 여행 정보 중에 현지 상황을 잘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최근 여행지로 많이 방문하는 필리핀 여행 시 사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및 사항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필리핀 비자
필리핀은 외국인이 입국하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사전에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관광 또는 단기 방문 목적으로 필리핀을 입국하는 한국인들 대상으로 비자면제 정책을 실시 중입니다. 관광비자로 30일간 체류 가능합니다.
동명이인 중에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사람이 있다면 입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만약 출입국 규제자와 이름이 같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필리핀 이민국(BI)에서 NTSP(Not the Same Person)이라는 확인서를 발급받아 출입국 규제자 당사자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거나 필리핀 NBI(National Bureau of Investigation)에서 NBI-Police Clearance를 발급받아 입국을 허가받을 수 있습니다.
필리핀 통화 및 화폐
필리핀의 통화 단위는 페소(PESO)로 ₱ 또는 PHP로 표기됩니다. 지폐로는 1,000페소, 500페소, 200페소, 100페소, 50페소, 20페소가 있으며, 동전으로는 20페소, 10페소, 5페소, 1페소가 사용됩니다.
① 지폐 : 1,000페소, 500페소, 200페소, 100페소, 50페소, 20페소
② 동전 : 20페소, 10페소, 5페소, 1페소, 25센타보, 10센타보, 5센타보, 1센타보 (1페소=100센타보)
필리핀 교통
필리핀에는 택시와 버스 외에도 지프니, 트라이시클, 트라이시카드(페디캅), FX밴, 지상철(MRT와 LRT), PNR기차, 하발하발(Habal Habal), 칼레사(Kalesa. 말마차) 등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이 있습니다. 국제면허증을 통해 운전은 가능하지만 필리핀에서는 운전기사 없이 차량렌트가 쉽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필리핀 여행 준비물
기본적으로 여권과 항공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필리핀 환경에 맞춘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비상약
모기기피제, 벌레물림 치료제, 감기약, 진통제, 해열제, 두통약, 소화제, 설사약, 상처치료제 등
어뎁터
필리핀 전기 전압은 한국과 동일한 220V, 60HZ지만 간혹 콘센트 모양이 다른 곳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1자 형태의 플러그(돼지코)를 쓰는 곳도 있으니 여행용 멀티어댑터를 가지고 오시면 편합니다.
자외선차단제
소중한 피부를 위해 선크림, 모자, 양산, 팔토시 등등 자외선을 차단하는 용품을 준비해 주세요. 혹 깜빡하고 여행가방에 선크림을 넣지 못하셨다면, 쇼핑몰이나 왓슨스 스토어 등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긴 의류
올바른 짐 싸기의 시작은 날씨 확인에서 시작됩니다. 필리핀이라고 모든 지역이 덥거나 하지 않습니다. 방문하시려는 지역의 날씨를 확인하시고 의복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중교통으로 버스를 이용하신다면 얇은 점퍼나 카디건 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보라카이 칼리보 공항에서 섬까지 가는 동안 버스를 타는데 왜 긴소매 옷이 필요할까 싶지만, 필리핀 버스 운전기사는 에어컨에 진심이라서 매우 강하게 틀어놓습니다.
필리핀 치안 및 안전
매 년 크리스마스 등 연말 연휴가 시작되는 소위 ‘ber month’(9월~12월 4개월간)에는 일반인들의 소비활동이 활발하여 이를 노린 강도, 쇼핑몰 절도, 소매치기 등 범죄가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최근에도 마닐라 시내에서 총기강도 사건이 발생하여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연말에는 특히 생계형 범죄의 증가가 예상되며, 번화가 대로변에서도 오토바이를 이용한 날치기 등 범죄피해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인적이 드문 지역을 혼자 걷는 것을 자제하시고 야간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등 특히 개인 신변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각 나라의 특징과 현지상태 문화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고 간다면 더 즐겁고 안전한 여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