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을 섭취한 후 트림이 나오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 트림은 어떤 이유에 서 나오는 것일까요? 그리고 트림이 너무 자주 나온다면 어떤 것에 문제가 있을 까요?
트림이 나오는 이유는?
음식과 함께 들이마셨던 공기가 식후에 나오게 됩니다. 위에 들어 있던 가스가 구강으로 역류하는 현상이 트림이라 합니다.
트림을 유발하는 이유
음식물에 의한 이유
트림을 유발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기름기 많은 음식, 탄산음료, 맥주 등입니다.
식습관에 의한 이유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도 트림을 자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먹을 경우 입과 위 안으로 공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액체 음식을 후루룩 마시거나 빨대를 이용해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에도 트림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트림 냄새에 따라서도 질병확인이 가능한데요.
트림 냄새에 따른 질병
신맛이 나는 경우
트림을 할 때 신맛이 난다면 위산이 역류한 것일 수 있으며 위식도역류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이 있을 경우 식도 괄약근이 약해져서 트림을 자주 하고 위산이 잘 역류하게 됩니다.
쓴맛이 나는 경우
쓴맛이 난다면 담낭 운동장애 혹은 십이지장 궤양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담낭 운동장애는 스트레스나 신경과민 일어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담즙이 위장으로 역류하게 되고 트림을 하면 쓴 맛이 납니다. 담낭 운동이 원활하지 못할 땐 위장 운동도 그러해서 소화가 잘 안 되고 트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십이지장 궤양이 심한 경우에도 담즙이 위쪽으로 역류함으로써 트림에서 쓴맛이 나게 됩니다.
썩은 냄새가 나는 경우
썩은 음식물 냄새가 난다면 위궤양이나 위암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다. 위궤양이나 위암으로 인해 소화능력이 떨어지면 음식물이 위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부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트림은 음식물이나 식습관 이외의 정신과적인 문제로도 자주 하는데요.
트림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
우울증, 강박증, 불안증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기도로 숨을 쉬지 않고 식도로 공기를 들이마셨다 내뱉는 이항 행동을 함으로써 1분에 수십 회씩 트림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호흡법을 바르게 교정하는 인지행동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흔하게 하는 트림에 대하서 알아 보았는데요. 식후에 트림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 트림이 잦거나 트림에서 냄새가 난다면 내 몸속에 어떤 문제가 있을 지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나 음식 섭취에 문제가 없는데 이유 없이 트림을 자주 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