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축 관련 자격증 응시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건축 관련 자격증 중 실내건축 분야의 자격증의 지원자가 많고 그중에 건축도장기능사가 연평균 응시인원만 2만 8803명으로 가장 많은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2024년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일정과 출제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일정 및 출제기준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일정
건축도장기능사의 2024년 시험일정은 총 4회에 걸쳐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필기시험이 없고 실기시험만 검정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중간에 회차가 없는 시험의 경우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고 등 검정이 진행됩니다. 해당 검정에는 일반 응시생은 응시할 수가 없습니다. 일정을 잘 확인하시어 시험일자에 맞춰 원서접수를 하고 시험에 응시하면 되겠습니다. 원서접수는 원서접수 시작일 10시부터 이고 원서접수 마감은 마지막날 18시까지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합격자 발표일 9시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출제기준
건축도장기능사의 출제기준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도면을 보고 재료를 산출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그에 따라 퍼티와 도장을 진행하게 됩니다. 총 6시간에 걸쳐 시험이 진행됩니다. 자세한 출제기준의 상세 내용은 첨부된 출제기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이 됩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응시료
실기 : 75,500원
건축도장기능사의 응시료는 75500원입니다. 다른 일반 기능사 시험에 비해 응시료가 비싼 편인데요. 왜냐하면 실기시험 시 들어가는 재료값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취업 준비 비용 부담 경감을 위하여 국가에서 만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하여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50%를 지원해 줍니다. 만 34세 이하 청년들의 경우 해당 지원을 받으면 반값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당 1년에 3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현장에서 나의 기술과 노하우로 근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청년층에서도 많이 응시를 하고 있는 전문적인 기술자격증입니다. 해당 자격증은 공공 직업훈련원의 건축도장 기능공 양성과정을 통하거나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고의 전문교육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습니다. 기술직은 정년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적 건강만 잘 유지한다면 오랫동안 꾸준하게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를 준비 중이신 분들의 좋은 성과와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