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

커튼 길이와 폭 선택하는 방법|커튼 교체나 구매 전 확인 필수

by 별의별 정보 2024. 3. 14.

이사 시즌이나 계절이 바뀌면 실내 공간을 다르게 바꾸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인테리어나 간단하게 도배를 해서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지만 간단하게 실내를 화사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커튼, 카펫, 쿠션, 액자 등을 교체하여 실내 분위기의 톤을 바꿀 수 있게 됩니다.

커튼은 빛을 차단하기도 하지만 실내의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바뀌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부분의 면적을 덮고 있기 때문에 커튼을 어떻게 달고 어떤 색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거실이나 방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구성됩니다. 커튼을 어떻게 달아야 할지 그리고 커튼의 길이는 어떻게 정해야 할지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커튼 선택하는 방법

1. 커튼 길이

1-1. 중창 커튼 길이

1-2. 긴 창 커튼 길이

2. 커튼 폭

커튼 선택하는 방법

커튼은 집안의 분위기나 개인 취향에 맞게 색상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색뿐만 아니라 어떻게 달고 길이나 폭이 어떠냐에 따라서도 실내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창문은 두 가지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중간길이의 중간창과  베란다 혹은 테라스 등 외부로 연결되는 긴 창으로 구분됩니다. 

 

커튼의 길이

중간창의 이상적인 커튼 길이

창틀이나 창턱에서 2~3CM 길게

긴 창의 이상적인 커튼 길이

바닥에서 2~3CM 긴 게 적당하지만 가장 좋은 길이는 1CM로 바닥에 살짝 닿을 정도가 좋습니다.

 

커튼이 짧으면 여유롭지 못한 느낌을 들고 너무 길면 긴 창의 경우 바닥에 커튼이 쓸려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고 주름이 자연스럽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닥에 살짝 닿거나 2~3CM 정도의 여유만 두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커튼을 구매하거나 달기 전에 고려해야 것은 커튼의 높이뿐만 아니라 커튼 봉 혹은 레일의 위치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의 아파트나 주택의 경우 창문이나 창가 쪽에 커튼을 달을 수 있게 커튼 박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튼 봉이나 레일을 원하는 이상적인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창이 답답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위쪽 창틀에서부터 10CM 정도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봉이나 레일의 길이 또한 창에 딱 맞게 설치하는 것보단 여유롭게 설정하여 커튼을 쳤을 때 옆으로 빛이 새어 나지 않도록 창을 완벽하게 가리는 것이 좋고 커튼을 걷었을 때 창을 가리지 않고 창을 완전히 오픈함으로써 창을 크게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커튼의 폭 선택하기

최근엔 인터넷 쇼핑몰에 다양한 커튼이 있고 커튼의 경우 간단하게 드라이버 혹은 전동 드라이버만 있다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직접 봉과 커튼을 구매하여 커튼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많은 부분을 실수하게 되는데요. 바로 커튼의 폭입니다. 창문의 폭을 잰 후 그 폭에 맞춰 커튼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커튼을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커튼은 자연스럽게 주름이 있는 디자인입니다. 

 

커튼을 구매할 때 창 폭에 맞춰 커튼을 구매한다면 커튼을 쳤을 때 커튼에 자연스럽게 주름이 가지 않고 팽팽하게 당겨질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튼은 창 폭의 1.5배 혹은 2배가 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니다. 스탠더드 한 커튼을 구매할 때는 특히 커튼 폭을 잘 고려한 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튼의 길이와 폭 그리고 설치 위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커튼을 구매하시거나 교체하실 때 꼭 참고하셔서 자연스럽고 취향에 맞는 실내공간을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