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애드센스로 블로그를 하는 분들의 하락이 많아졌다는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도 오랜 기간 동안 경험하신 분들이라면 많은 불황과 다양한 이슈 등으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2024년에 들어서 매우 힘든 시절을 보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단가와 수익하락 원인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애드센스 광고 단가 및 수익하락 원인
시즌 별 광고 단가
애드센스 광고의 단가는 가장 좋을 때를 연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연말에 많은 광고들이 애드센스로 들어오기 때문에 단가 경쟁력도 치열해지고 그로 인하여 광고 단가가 올리 가서 1 클릭당 발생하는 수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연말이 지나면 광고들이 다시 빠지고 특히 여름휴가철 광고가 최하락으로 갔다가 다시 연말로 갈수록 광고가 상승하는 패턴을 매년 반복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과 로직의 변경
최근 많은 포털 등에서는 다양한 알고리즘의 업데이트와 변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챗GPT와 인공지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알고리즘의 변경을 통하여 업데이트하고 불분명한 글과 대량으로 생산해 내는 무의미한 글들을 걸러내고 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입니다. 2024년 들어 구글과 네이버 등이 로직 변경과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하여 글에 대한 노출이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포털에 노출이 줄어든 사람이 있는 반면 갑자기 노출이 안되던 글이 네이버나 구글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쿠키공유금지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는 2024년 1월부터 제3자 쿠키를 단계적으로 중단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제3자 쿠키는 사용자가 접속한 사이트 등을 기반으로 개인 데이터를 추적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금지했다고 애드센스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매우 밀접합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는 바로 그런 제3자 쿠기를 기반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한 것 중에 내가 인터넷으로 검색한 제품이 다른 사이트에 접속하였을 때 광고롤 보이는 것을 경험한 적 있을 겁니다. 그게 바로 제3자 쿠키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제3자 쿠키가 중단됨에 따라 사용자에 맞는 광고 매칭이 줄어들었고 그로 인하여 광고를 클릭하는 횟수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쿠키공유금지가 올해부터 애드센스에서 변경된 CPC 단가 방식에서 CPM으로 변경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의 경우 수익이 적다가도 순식간에 단가가 큰 광고가 클릭되면 되면 수익이 수직상승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현재 CPM으로 변경됨에 따라 과거와 같이 잠깐 사이에 크게 수익이 늘어나는 경우는 없어졌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유지하는 방법
많은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분들이 하는 이야기는 모두 똑같습니다. 수익을 걱정하되 너무 오랜 시간 고민할 시간에 좋은 퀄리티의 글을 하나 더 쓰는 것을 추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알고리즘과 로직 등 개인이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 쓰는 글을 조금 더 보완하고 수정하여 추후 변경 된 로직이나 알고리즘을 통하여 양질의 글로 판정받고 꾸준하게 노출되어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