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은 가족들과 함께 모이는 명절이면서도 주변의 고마운 분들에게 선물 혹은 감사의 인사를 표현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나와의 관계에 따라서 가족 친구 동료 등에게 감사의 표현을 하거나 조그마한 친분이 있는 경우에도 간단한 문자나 카톡 메시지를 통하여 추석 인사를 하게 되는데요. 추석 관계에 따라서 적절한 추석 인사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가족
1. 부모님
1-1. 시부모님 / 처가부모님
OOO 이유로 이번 추석을 함께 보내지 못하여 죄송하고 아쉽게 생각합니다. 올 추석에는 뵙지 못하였지만 빠른 시일에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명절 맛있는 음식과 함께 좋은 시간 보내시고 몸은 떨어져 있지만 마음만은 함께 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부모님 저희를 생각해 주시는 따뜻한 마음으로 올 추석 잘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1-2. 나의 부모님
추석 명절 함께 보내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부모님이 해준 음식 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었는데 이번 추석에는 그렇게 못해서 많이 아쉬워요. 빠른 시일에 찾아뵐게요.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건강하게 추석 명절 잘 보내세요. 사랑해요.
1-3. 형제자매 등
OOO 이번 추석에는 시간이 맞지 않아 못 보게 되었네. 다음번에 시간 되면 다시 꼭 만나. 오는 길 가는 길 조심하고 즐겁고 행복한 명절 보내고 내 몫까지 맛있는 음식 많이 먹어. 추석 잘 보내.
가족의 경우 추석 명절을 통하여 만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부득이하게 만나지 못하는 경우 문자나 메시지도 감사의 의미와 아쉬움의 인사말을 전달하고 추후 만남에 대한 약속 혹은 기약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메시지를 보내야 하지만 되도록이면 가까운 가족의 경우 전화를 통하여 인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친구
2. 친구
OO야 추석 잘 보내고 남은 한 해 더 행복하고 대박 났으면 좋겠다. 조만간 시간 내서 다시 만나도록 하자. 맛있는 것 많이 먹고 운전도 조심해. 보고 싶다 친구야.
추석 때 한번 만났으면 좋았을 텐데 시간이 맞지 않아서 아쉽다. 추석 연휴 잘 보내고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내. 다음에 시간 될 때 약속 잡아서 이야기하자. 추석 잘 보내.
친구들의 경우 매우 밀접한 사이인 경우 편안하고 친근한 표현을 사용하고 간접적인 표현보단 직접적인 표현을 통해 하는 일에 대한 성공과 건강을 기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메시지도 좋겠지만 가능하다면 목소리를 들으면서 간단하게 인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료
3. 동료
OO님(성함과 직급) 추석 명절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올 한 해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했고 남은 한 해도 많은 도움 부탁 드릴게요. 운전 조심하시고 잘 쉬다 연휴 끝나고 회사에서 뵐게요.
OO님(성함과 직급) 한가위 보름달을 보면서 원하는 소원 이루어지길 바랄게요. 가족들과 OO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맛있는 음식도 많이 드시고 연휴 잘 보내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뵐게요. 추석 잘 보내세요.
회사로 연결된 동료의 경우 매일 만나는 사이이지만 이때만큼은 격식을 차려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느낌을 받게 하여 서로에게 신뢰를 주는 메시지가 좋겠습니다. 부드럽고 공손한 표현을 통하여 받은 상대방이 기분이 좋거나 미소 짓게 할 수 있는 표현이 좋겠습니다.
거래처
4. 거래처
안녕하세요. OOO(회사명) OOO(이름)입니다. 한가위 풍성하고 행복한 연휴 보내시고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겠습니다. 추석 명절 잘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한해한 해 동안 업무에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석 명절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남은 한 해도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귀향길 안전 운전하세요. OOO(회사명) OOO(이름) 올림
회사나 일, 사업 등으로 연관된 사람들의 경우 친분이 많지 않다는 이유로 인사말을 지나치거나 고민하는 경우가 있지만 간단한 추석 관련된 키워드를 통하여 인사말을 하여서 상호 간의 예의 혹은 배려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타
한가위 풍성하고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추석 명절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보내세요.
추석에 맛있는 음식과 가족들과 함께 연휴 잘 보내세요.
풍성하고 행복한 추석 연휴 보내길 기원합니다.
기타 지인이나 가볍게 인사를 해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 형식적인 명절 관련 키워드와 인사말을 통하여 메시지를 보내서 상호 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선에서 인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석명절 문자 메시지를 나와의 관계에 따라서 작성하는 것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평소 자신의 말투 혹은 자주 사용하는 단어 등을 추가하거나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잘 사용했던 표현을 시기적절하고 센스 있게 수정하여 보는 것도 좋은 인사말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