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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사회 초년생 커뮤니케이션 스킬|사회생활 노하우

by 별의별 정보 2025. 2. 6.

사회 초년생이 습득할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의 경우 직책이나 직급에 따라서 상하 관계가 나뉘어 있습니다. 요즘엔 수직보단 수평관계를 설정하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직급을 없애고 수평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보다 먼저 회사에 들어간 선배들이기 때문에 원만한 커뮤니케션을 통하여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 초년생이 습득할 커뮤니케이션 스킬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중 우선 회사 내부의 사람들과의 소통을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상사, 동료를 욕하거나 비판하지 않기

일을 하다보면 당연히 회사에 불만이 생기고 부당하다 생각하는 일들이 생기기 때문에 회사, 상사, 동료를 비판하고 싶은 생각이 나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런 감정을 다른 동료에게 편안하게 이야 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쉽게 당사자 귀에 들어갈 위험이 높고 그로 인하여 신뢰감을 낮추게 됩니다. 불만이 생긴다면 다른 사람에게 그런 불만을 이야기하는 것보단 당사자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말하는 스킬

말하는 포인트는 듣는 입장과 말하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듣는 입장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는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의 눈을 보면서 이야기를 들고 이해를 했거나 동의하는 이야기라면 고개를 끄덕여서 알아 들었다는 표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이야기가 끝나기 전까지는 말을 끊거나 막지 않도록하며 중요한 이야기나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 등은 노트에 메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하는 입장

말하는 입장에서는 말하는 의도를 간결하고 알아듣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결하고 핵심적이 이야기만 할 수 있도록 하면 때에 따라서는 바디랭귀지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보면서 이야기를 하고 분위기가 너무 딱딱하지 않도록 부드럽고 때에 따라서는 유머를 섞어서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인의 말투

말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 따라서 말투나 언어를 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급이나 나이 등을 고려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회사 생활의 경우 쿠션 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언가를 부탁하거나 말을 할 땐 '죄송하지만', '수고스럽겠지만', '바쁘신 와중에' 등 앞에 쿠션 언어를 사용하여요 표현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적적인 내용이라도 긍정적인 표현인 ' ~은 할 수 없습니다만 ~라면 할 수 있습니다' 등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거절하고 결정을 내가 아닌 상대방에게 넘기는 것도 좋습니다.

거래처 직원을 만났을 때

업무를 하다보면 우리 회사 사람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의 직원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처음 만났을 때 웃는 얼굴로 상냥하게 인사하고 상대방이 우리 회사에 찾아왔다면 회의실이나 접견실까지 응대하고 안내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업무나 회의 시작 전에 서로 간의 명함을 주고받아 상대의 이름과 직급을 확인하고 잘 부탁드립니다. 혹은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대방의 회사에 방문했을 경우 시간 약속에 맞춰 방문하도록 하고 스마트폰을 매너모드로 바꾸어 회의나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전화받는 방법

전화 업무가 많은 부서의 경우 전화 매너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신입사원의 경우 전화받는 것이 두렵게 느끼기 때문에 전화받는 연습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전화가 오면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는 것이 좋으며 사내 전화의 경우 부서명과 이름을 밝히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 휴대전화로 오는 경우엔 회사명과 이름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대한 밝은 목소리로 전화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화 통화에서 나온 이야기를 노트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하며 전화를 끊기 전 상대방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언제까지 연락드리겠다고 이야기하여 회신 전화를 기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글

회사에 소속 되어 일을 하게 되면 그에 맞는 비즈니스 매너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회사생활의 기초가 됩니다. 말로 통하여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할 수도 있고 기분을 나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통하여 회사 생활에 잘 적응하고 도움이 되는 사회 초년생이 될 수 있도록 대화 시 항상 유의하고 의식하여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