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에 필요한 비즈니스 매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사회생활을 하는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회사에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학교 생활만 하다가 회사 생활을 할 경우 그에 맞는 매너를 알고 있다면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센스 있고 일머리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과 거래처 등과 소통할 때도 필요한 비즈니스 매너에 대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회사생활에 필요한 비즈니스 매너
회사 생활을 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비즈니스 매너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비즈니스 매너는 특히 신입사원의 경우 실수나 매너를 지키지 않아 상대나 선배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하고 일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신뢰 관계의 기초가 되게 됩니다.
목차
기본 매너 5가지
비즈니스의 매너의 5가지 원칙은 표정, 인사, 몸짓, 말투, 태도입니다.
표정
표정은 나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게 매주 큰 역할을 합니다.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기 위하여 부정적인 표정이나 어두운 표정은 숨기는 것이 좋습니다. 거울을 보면서 나의 표정이 어떤지 혹은 어떤 것이 밝은 표정인지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과 이야기하거나 이야기를 들을 때 얼굴을 쳐다보지 않거나 아무런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등 비즈니스 장소에서 주위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 같은 비협조적인 태도는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
인사는 모든 비즈니스의 기초가 됩니다. 특히 새롭게 입사한 신입사원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모르기 때문에 인사를 통하여 자신을 각인시키고 스스로 동료들의 얼굴을 인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 자체 만으로도 적극적인 이미지로 비칠 수 있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기분을 좋게 하기 때문에 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되도록 이면 적극적으로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짓
몸짓은 비즈니스의 매너 중 첫인상에서 매주 중요합니다. 항상 몸짓을 정돈하고 옷매무새를 깔끔하게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깔끔한 이미지가 신용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회사 사람들의 몸짓이나 옷매무새가 깔끔하지 못하다면 그 회사의 이미지를 결정하게 되고 행동에서 보이는 습관이나 성격이 파악되기 때문에 잘 파악하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투
말투 또한 대화 시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말투가 올바르지 않고 비속어를 자주 사용하거나 아랫사람에게 함부로 반말을 하고 혹은 윗사람에게 건방지거나 무시하는 듯한 말투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신뢰를 잃게 합니다. 또한 과도한 사투리는 업무 시 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말투를 예의 있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로 교정하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도
업무를 배우거나 할 때 지적을 받거나 수정 사항을 받았을 때 제대로 대답을 하지 않거나 반항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그 순간 여태까지 쌓아 왔던 이미지가 추락하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회의 시간 하품을 하거나 딴청을 부리는 것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를 보는 책상 정리를 깔끔하게 하여 필요한 서류나 물건을 빠르게 찾아 효율적인 업무를 준비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근무 매너 6가지
위의 기본 매너 5가지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근무 매너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간 약속
회사와 한 시간 약속은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출근 시간에 지각하지 않고 미리 출근하여 업무 준비를 하고 퇴근 시간 또한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거래처와의 약속이나 만남 시에 시간을 잘 지켜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와의 미팅 시간을 소중히 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 기억하기
회사 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같은 동료들과 거래처 담당자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름과 함께 부서와 직책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 내부의 사람의 이름은 회사 연락처를 통하여 잘 확인하고 기억하는 것이 좋으며 거래처 담당자의 경우 상호 간 명함을 교환하여 이름과 함께 서로의 직책과 연락처 등을 교환하여 추후 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을 향하는 태도
상대방이 말을 걸었을 때 업무 중인 PC나 노트북을 쳐다보지 말고 상대방을 쳐다보면서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상대방 쪽으로 몸을 향하여 대답하거나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 태도입니다.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아끼지 않을 것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은 절대로 마이너스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소한 일이라도 상대방에게 도움을 얻었다면 꼭 감사하다고 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 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고 추후 업무 진행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짓말하지 않기
회사 업무에 있어서는 허위로 보고를 하거나 거짓망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작은 거짓말이 쌓이고 쌓여 추후 큰 문제로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 것이 문제가 되면 더 이상 신용을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조심하여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사고하기
회사 생활에서 주의하여야 하는 것은 주관적인 사고입니다. 아무리 나의 생각이 맞고 내가 옳다고 하더라도 대다수의 사람이 반대하거나 동의하지 못한다면 고집을 부리지 않도록 합니다. 주관적인 사고보단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개인적인 감정으로 언행을 좌지우지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글
회사 생활에 필요한 비즈니스 매너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기본적인 매너를 지키는 사람들이라면 공감 가고 이해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평소 행동이나 언행이 그렇지 못한 경우 평소와 같이 행동해 버리면 매우 매너가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회사 생활에 필요한 매너 확인을 통하여 회사에서 센스 있고 예의 바른 사람이라는 인식을 통하여 이미지 좋은 직장인으로의 시작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