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라 하는 것인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인생의 동반자를 만나서 함께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생명의 탄생과 새로운 가족들 그리고 새로운 환경 등 인생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가지고 오는 순간입니다.
설렘과 기대감만 있을 것 같은 결혼이지만 결혼을 앞두고 우울감을 겪는 사람들이 꽤나 많이 있습니다. 과거에 대한 아쉬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우울감이 오는데요. 이것을 메리지 블루라고 합니다.
메리지 블루
메리지 블루는 일본작가 유이카와 게이의 소설 제목에서 유래한 말로 결혼을 앞둔 신랑 신부들이 겪는 심리적 불안을 의미합니다. 이런 심리적 불안감은 회사에서 해고되는 스트레스 보다 심하다고 하는데요. 결혼 날짜가 정해지고 결혼 준비를 하다 보면 사소한 문제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얻게 됩니다.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보니 이 결혼을 잘 이루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런 중대한 일을 앞둔 부담감과 두려움 등이 불안이나 우울감으로 느끼게 되고 직접적으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거나 새로 게 겪게 될 책임감으로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메리지 블루라는 결혼 전 우울감을 감소시기키 극복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첫 번째
결혼을 준비하는 시기야 말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긍정적인 부분을 발휘해야 합니다.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전환시키고 융통성과 유연성을 발휘해서 인생의 큰 변화에 맞설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서로 간의 신뢰, 지지적인 가족 관계 및 대인 관계는 큰 변화에 잘 적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결혼의 준비는 가족과 내 주변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데 이들을 통해 어려움과 갈등을 조언받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언어적 소통이 중요합니다. 유연성과 긍정적인 태토를 가지고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가치를 탐색하고 인정해 주며 동시에 건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공유해야 합니다.
네 번째
결혼 전 후 나의 역할과 자신의 장단점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 전 나의 모습이 아쉽고 결혼 후 나의 새로운 모습이나 역할에 대한 두려움이 느껴질 수 있지만 이것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알아가면서 새로운 역할을 준비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다섯 번째
일상을 놓쳐선 안됩니다.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현재에 소홀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나의 주변과 사랑하는 사람을 이해하고 돌보고 배우자가 될 사람도 배려해야 합니다. 평소에 하던 여가 생활과 취미가 휴식을 지속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인 만큼 그로 인한 걱정과 불안함이 있기 마련인데요. 어떤 마음을 먹냐에 따라 그 기분과 감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마음을 편하게 먹고 예비 신랑과 예비 신부가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저런 트러블과 오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은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결혼을 준비한다면 더욱더 서로에 대한 믿음이 강해지고 결혼에 대한 불안 보단 설렘과 기대가 더욱 크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