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무임용 교통카드를 발급하여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복지 혜택을 주는데요.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발급대상자
- 만 65세 이상 주민등록상 인천시 거주자
2024년 기준으로 1959년 생까지 이고 생일이 지나 만으로 65세 이상이 된 분들이 포함됩니다.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종류
카드 종류는 3가지로 구분됩니다. 단순무임카드, 지하철무임승차 기능이 있는 교통카드 겸용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입니다.
단순 무임카드는 지하철에 한하여만 가능하기 때문에 버스를 타시는 분들은 별도의 교통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는 지하철무임승차 기능은 물론 교통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 시에 동일한 카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발급방법
단순 무임형 카드는 인근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체크카드는 신한은행 지점에서 발급신청 후 우편을 통해 카드를 배송받아 사용하게 됩니다. 신용/체크카드는 발급 후 즉시 이용 가능하고 단순무임카드는 3일 경과 후 사용가능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카드별 혜택
단순 무임형
신용카드형
체크카드형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발급 필요 서류
단순무임형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체크카드/신용카드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초본 1부
체크카드의 경우 은행 창구에서 주민등록 초본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요청하는 이유는 현재 주소지가 관할 구역 즉 인천시로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함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사에서 조회를 통해 주민등록상 주소를 확인하기 때문에 따로 요청하지 않습니다.
신한은행에 방문하여 카드를 신청하실 때 인천시 시니어 프리패스 카드를 만들러 왔다고 이야기하면 되고 가기 전에 미리 체크카드를 사용할지 신용카드를 사용할지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신한은행 계좌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신한은행 계좌가 있으시다면 문제가 없지만 거래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신규로 계좌 개설을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신한은행 계좌 및 타 은행 계좌로 결제계좌 연결이 가능하니 신규 계좌 개설이 필요 없습니다.
인천시 무임용교통카드 주의사항
무임 교통카드는 카드 실물을 접촉하여 사용합니다. 모바일 교통서비스 즉 휴대전화에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 시에는 무임교통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1인당 1장의 무임교통카드만 발급 가능하며 카드 분실/훼손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재발급하여야 합니다. 해당 카드는 지하철에 한하여만 무임이 적용되기 때문에 시내버스 탑승이나 타 지역 이용 시에는 교통비가 청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