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재테크 정보

부산시 지역화폐 동백전 발급방법 한도 사용가맹점 알아보기

by 별의별 정보 2023. 10. 27.

부산시에서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소비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동백전이라는 지역화폐를 발급하고 있는데요.  부산 지역화폐인 동백전 발급방법과 한도 사용가맹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시 동백전 발급방법

동백전은 2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가까운 부산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시거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동백전 앱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은행 영업점에 방문 할 경우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앱을 통해서 발급하시면 4~7일 정도 소요됩니다. 동백전 체크카드는 은행에서 발급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코나 선불카는 카드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사용 한도 및 혜택 

동백전은 월 한도 30만원에서 5% 캐시백을 주는데요. 사용하시는 목적에 따라서 주유비 학원비 식당이나 카페 등 생활에 밀접한 곳들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한도 내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동백전 사용 가능 가맹점

동백전은 부산광역시 관내 신용카드 가맹점, IC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부산시에 동백전 가맹점으로 등록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데요.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현재 부산시에 13만 가맹점에서 동백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혹시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점포가 동백전을 받는지 궁금하다면 가맹점 조회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동백전 사용 가능 가맹점 조회

그리고 추가로 지난 2023년 8월 1일부터 동백전 카드에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고 동백전 애플리케이션에서 동백패스를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부산 대중교통을 4만 5천 원 초과하여 사용 시 최대 4만 5천 원을 동백전으로 환급을 해 줍니다.

동백패스 (부산시 대중교통 통합할인제)

기존에 부산은행 후불교통 카드만 동백패스 혜택이 적용했으나 10월 1일부터는 하나카드, NH농협은행 동백전 후불교통카드도 동백패스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주의 사항은 꼭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동백패스에 가입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부산시의 지역화폐인 동백전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지역 상권과 연계한 할인 혜택과 더불어 대중교통 연계한 통합할인까지 시행하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데 도움이 되는 제도라 생각이 듭니다. 이미 많은 부산시민들이 동백전을 사용하고 계신데요. 아직 동백전을 이용하지 않으시거나 새로 부산으로 이사를 오고 회사나 학교로 인하여 주소지를 부산으로 옮기신 분들이라면 이 동백전을 통해서 할인 혜택과 동백패스로 대중교통 환급 혜택을 받아 보시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