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일본 여행 시 지진 대피 요령|일본 지진 발생 시 행동 패턴

by 별의별 정보 2024. 1. 2.

새해 첫날 일본 도야마현 도야야 북쪽 해역에서 진도 7.6의 지진이 발생하려면 일본 전 지역에 걸쳐 지진이 감지되었고 우리나라의 동해안까지 해일이 오면서 지진의 피해가 생겼습니다. 특히 최근 일본 여행을 많이 가는 대한민국 국민들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는 데요. 일본인들의 경우 큰 지진과 작은 지진들을 많이 겪어봤기 때문에 지진이 일어났을 때 침착하게 대응하는 편에 반해 지진을 많이 겪어보지 못한 우리나라 국민들은 많이 당황하고 놀랄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지진이 계속되는 시간과 장소별로 대피요령이 되어 있습니다. 

일본 여행 시 지진 대피 요령


 

지진 지속 시간 별 대응 요령

 

큰 지진이 발생하면 냉정에 대응하기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한 순간의 판단이 생사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만일의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기 위해서, 행동 패턴을 기억해 둡시다

지진이 지속되는 시간에 따라 대피 방법이 달라집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우선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대피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철로 된 문의 경우 지진으로 인하여 휘면서 문이 안 열릴 수도 있으니 비상시 대피할 수 있게 창문과 문을 열어 두도록 합니다. 그리고 불이 날만한 환경이라면 밸브나 전원을 차단하여 불이 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큰 지진이 끝난 후에도 여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실내에서 지진 발생 시

집에서

● 테이블이나 침대 밑 등에 걸쳐 몸을 지킨다. 적당한 장소가 없을 때는 가까운 쿠션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 요리 중에는 가능하면 즉시 불을 끄십시오. 주방은 찬장이나 냉장고 등 위험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떠난다.
● 큰 흔들림이 가라앉으면 즉시 문이나 창문을 열어 도망길을 확보한다.
집합주택에서

● 문이나 창문을 열어 도망길을 확보한다.
● 피난에 엘리베이터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 최근의 엘리베이터는 지진의 흔들림을 감지하면 자동적으로 가장 가까운 층에 정지하므로 거기에서 내린다. 자동으로 정지하지 않는 경우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르고, 정지한 층에서 밖으로 나간다.

● 만일 갇힌 경우에는 비상 버튼이나 인터폰으로 외부와 연락을 취하고 구출을 기다린다. 천장 등에서 무리하게 탈출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백화점이나 슈퍼에서

● 상품의 낙하나 쇼케이스의 전도, 유리의 파편에 주의한다. 기둥이나 벽에 몸을 대고 수하물로 머리를 지킨다.
●아울러 출구에 쇄도하면 패닉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어 위험. 점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극장이나 홀에서

● 좌석 통로에 들어가, 가방이나 의류로 낙하물로부터 머리를 지킨다.
● 머리 위에 큰 조명 등이 있는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이동한다.
● 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냉정하게 행동한다.
지하에서

● 지하가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한다. 아울러 밖으로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큰 기둥이나 벽에 몸을 대고 흔들림이 가라앉는 것을 기다린다.
● 지하가에는 약 60미터 간격으로 출구가 있다. 진정하고 행동한다.
● 화재가 발생하면 손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고 몸을 낮추고 벽을 짚으면서 지상으로 이동한다

학교에서

● 선생님이나 교내 방송의 지시에 따른다.
● 교실에 있을 때는, 곧 책상아래에 두르고, 책상다리를 꽉 잡는다.
● 책장이나 창문을 떠나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회사에서

● 창가와 사물함, 자료 선반 등에서 떨어져 책상 아래 등에 들어가 몸을 지킨다.
● 흔들림이 가라앉으면 가스 온수기 등의 스위치를 끄는 등 화재가 발생한 만한 것들을 확인한다.

 

 

실외에서 지진 발생 시

거리에서

● 수하물 등으로 머리를 지키고 광장 등으로 이동한다.
● 번화가에서는 유리나 간판등의 낙하물에 주의. 주택가에서는 블록 담이나 문주에서 떠난다.
● 자동판매기의 전도에도 주의한다.
● 떨어질 우려를 상정해,다리 위로부터는 곧바로 피난한다.
자동차 운전 중

● 급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서서히 속도를 떨어 뜨리고 도로의 왼쪽으로 멈추고 시동을 끕니다.
● 흔들림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차 밖에 나오지 않고, 카 라디오도로 정보를 확인한다.
● 긴급시에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는 긴급 차량의 지장이 되지 않도록 고려한다.
● 차를 떠날 때는 차 검증 등 귀중품을 챙기고 키를 그대로 차에 놓고 차를 잠그지 않도록 합니다.

열차나 버스 안에서

● 정차의 충격에 대비해 손잡이나 난간을 확실히 잡는다.
● 메쉬 선반에서 수하물의 낙하에 대비하여 수하물로 머리를 보호한다.
● 마음대로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직원의 지시에 따른다.
해변이나 절벽 부근

● 해안에 있으면 즉시 고대나 인근의 높은 건물, 지정의 피난 장소에 도망친다.
●절벽 부근에 있으면 무너질 위험성이 있으므로 바로 대피합니다.

전철이나 기차역 플랫폼(탑승구)

● 게시판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에 주의한다.
● 개찰구에 쇄도하면 패닉이 된다. 큰 흔들림이 가라앉을 때까지 근처의 기둥에 붙어 구내 공지를 따른다.
체크포인트

차로 대피하지 않도록!
지진 발생시에는 소방차 등의 긴급 차량의 통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가 차를 사용해 피난하면 긴급 차량이나 피난하는 사람들의 방해가 되어 혼란을 크게 해 버립니다. 산간부의 토사 재해 위험 지역이나 보행 곤란한 고령자나 병인이 있는 가족 등 아무래도 차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외는 도보로 피난합시다.

일본에서 지진이 발생 시 행하는 대피 매뉴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피 방송이나 실시간 적인 상황의 경우 언어가 되지 않으면 바로 알아차리기 힘드니 주변의 현지인의 행동에 따라서 같이 행동하는 것도 좋은 대피 요령 중에 하나입니다. 일본인들의 경우 많은 지진을 겪어 왔고 어려서부터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땐 대사관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