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와 여행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장마만 지나고 나면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될 것 같은데요. 지난번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대한항공 마일리지 탑승 후 적립 및 마일리지 사용방법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혀 있다 최근 들어 해외항공편이 속속 재개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SNS를 보면 이미 해외여행을 많이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
star1xsanda.tistory.com
이어서 노선/구간별 마일리지 적립기준과 탑승등급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률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국내선부터 알려 드릴게요. 4월 1일 부터 변경되는 기준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해당 내용은 4월 1일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구간별 적립 기준 / 좌석별 적립률
구간별 적립 기준
(단위는 일반석 편도 기준입니다.)
국내선
국내 | |
구간 | 마일리지 |
김포/인천–부산(김해) | 215 |
김포/인천–제주 | 276 |
김포–여수(순천) | 194 |
김포–울산 | 203 |
김포–진주(사천) | 188 |
김포–포항 | 188 |
인천–대구 | 159 |
제주–부산(김해) | 186 |
제주–청주 | 227 |
제주–대구 | 203 |
제주–군산 | 164 |
제주–광주 | 111 |
제주–진주(사천) | 139 |
제주–울산 | 214 |
제주–원주 | 282 |
제주–여수(순천) | 109 |
제주–포항 | 235 |
노선별로 최대 276 마일리지부터 최소 109 마일리지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혔다가 이제 슬슬 해외 노선 운항 재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해외 노선도 알아볼게요.
해외 / 일본
일본 | |
구간 | 마일리지 |
인천–가고시마 | 459 |
인천–고마쓰 | 547 |
인천–나고야 | 598 |
인천–니가타 | 684 |
인천–삿포로 | 870 |
인천–아오모리 | 791 |
인천–아사히카와 | 931 |
인천–오이타 | 401 |
인천–오카야마 | 457 |
인천–오키나와 | 785 |
인천–후쿠오카 | 347 |
인천/김포–오사카 | 525 |
인천/김포–도쿄 | 758 |
부산(김해)–도쿄 | 618 |
부산(김해)–나고야 | 435 |
부산–삿포로 | 854 |
부산–오사카 | 352 |
부산–후쿠오카 | 133 |
제주–도쿄 | 784 |
제주–오사카 | 507 |
해외 / 중국, 동북아시아
중국/동북아시아 | |
구간 | 마일리지 |
인천–광저우 | 1269 |
인천–난닝 | 1487 |
인천–다롄 | 293 |
인천–무단장 | 512 |
인천–블라디보스토크 | 476 |
인천/김포–상하이 | 525 |
인천–샤먼 | 1032 |
인천–선양 | 338 |
인천–선전 | 1281 |
인천–시안 | 1020 |
인천–옌지 | 386 |
인천–우루무치 | 2097 |
인천–우한 | 855 |
인천–울란바토르 | 1230 |
인천–웨이하이 | 249 |
인천–이르쿠츠크 | 1484 |
인천–장자제 | 1098 |
인천–정저우 | 744 |
인천–지난 | 539 |
인천–창사 | 1019 |
인천–칭다오 | 370 |
인천–쿤밍 | 1633 |
인천–타이베이 | 914 |
인천–톈진 | 515 |
인천-항저우 | 617 |
인천–허페이 | 667 |
인천–홍콩 | 1295 |
인천–황산 | 721 |
인천/김포–베이징 | 568 |
부산(김해)–베이징 | 765 |
부산(김해)–난징 | 634 |
부산(김해)–상하이 | 518 |
부산(김해)–타이베이 | 837 |
부산(김해)–칭다오 | 515 |
부산(김해)–홍콩 | 1278 |
제주–베이징 | 712 |
청주–항저우 | 609 |
대구–선양 | 492 |
해외 / 동남아, 괌,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대양주, 북미, 유럽, 중동
동남아시아/괌 | 북미 | ||
구간 | 마일리지 | 구간 | 마일리지 |
인천–괌 | 2003 | 인천–뉴욕 | 6879 |
인천–나트랑 | 2053 | 인천–댈러스 | 6824 |
인천–다낭 | 1861 | 인천–라스베이거스 | 6009 |
인천-달랏 | 2109 | 인천–로스앤젤레스 | 5973 |
인천–덴파사르/발리 | 3282 | 인천–밴쿠버 | 5088 |
인천–마닐라 | 1627 | 인천–샌프란시스코 | 5636 |
인천–방콕 | 2286 | 인천–시애틀 | 5196 |
인천–세부 | 1887 | 인천–시카고 | 6538 |
인천–싱가포르 | 2883 | 인천–애틀랜타 | 7132 |
인천–양곤 | 2335 | 인천–워싱턴D.C. | 6944 |
인천–자카르타 | 3281 | 인천–토론토 | 6602 |
인천–치앙마이 | 2109 | 인천–호놀룰루 | 4560 |
인천–쿠알라룸푸르 | 2867 | 도쿄–호놀룰루 | 3831 |
인천–클락 | 1587 | 인천–보스턴 | 7047 |
인천–팔라우 | 2141 | 유럽/중동 | |
인천–푸껫 | 2693 | 구간 | 마일리지 |
인천–프놈펜 | 2244 | 인천–두바이 | 4203 |
인천–하노이 | 1684 | 인천–런던 | 5652 |
인천–호찌민 | 2223 | 인천–로마 | 5579 |
부산(김해)–방콕 | 2304 | 인천–마드리드 | 6227 |
부산(김해)–괌 | 1789 | 인천–모스크바 | 4096 |
부산(김해)–다낭 | 1849 | 인천–밀라노 | 5509 |
오사카–괌 | 1577 | 인천–바르셀로나 | 5974 |
서남아시아/중앙아시아 | 인천-부다페스트 | 5066 | |
구간 | 마일리지 | 인천–비엔나 | 5131 |
인천–델리 | 2900 | 인천–상트페테르부르크 | 4226 |
인천–말레 | 4078 | 인천–암스테르담 | 5439 |
인천–뭄바이 | 3457 | 인천–이스탄불 | 5180 |
인천–콜롬보 | 3594 | 인천–자그레브 | 5256 |
인천–카트만두 | 2474 | 인천–취리히 | 5456 |
인천–타슈켄트 | 3013 | 인천–텔아비브 | 5003 |
콜롬보–말레 | 484 | 인천–파리 | 5626 |
대양주 | 인천–프라하 | 5134 | |
구간 | 마일리지 | 인천–프랑크푸르트 | 5360 |
인천–난디 | 5048 | ||
인천–브리즈번 | 4804 | ||
인천–시드니 | 5184 | ||
인천–오클랜드 | 5998 |
역시 장거리인 미주, 대양주, 유럽, 중동의 마일리지가 높네요. 전에 애틀랜타에 다녀왔을 때 14000 마일리지 정도 적립되었던 거 같은데 위에 표를 보니 맞는 것 같습니다. 갈 때는 델타항공을 이용하고 돌아올 때는 대한항공으로 돌아왔는데 같은 스카이팀이어서 적립이 잘 되었어요. 하지만 이게 다 가 아닙니다. 위에 기존 마일리지에서 예약 등급별로 적립률이 달라지는데요.
좌석별 적립률
일등석
일등석 | ||
국내선 | 국제선 | 적립률 |
탑승일 기준 2022년 12월 31일까지 | ||
- | P | 200% |
- | F | 165% |
- | A | 적립불가 |
탑승일 기준 2023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 ||
- | F | 200% |
- | A | 적립불가 |
탑승일 기준 2023년 4월 1일 이후 | ||
- | F | 300% |
- | A | 적립불가 |
프레스티지석 (비지니스석)
프레스티지석 | ||
국내선 | 국제선 | 적립률 |
탑승일 기준 2022년 12월 31일까지 | ||
- | J | 135% |
C, D | C, D, I, R | 125% |
Z | Z | 100% |
O | O | 적립불가 |
탑승일 기준 2023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 ||
- | J | 135% |
C, D | C, D, I, R | 125% |
Z | Z | 100% |
O | O | 적립불가 |
탑승일 기준 2023년 4월 1일 이후 | ||
- | J | 200% |
C | C | 175% |
D | D | 150% |
- | I, R | 125% |
Z | Z | 100% |
O | O | 적립불가 |
일반석 (이코노미석)
일반석 | ||
국내선 | 국제선 | 적립률 |
탑승일 기준 2022년 12월 31일까지 | ||
W, Y, B, M, S, H, E | W, Y, B, M, S, H, E, K, L, U | 100% |
G | G | 80% |
Q, T | Q, N, T | 70% |
K, L, N, U, X, V | X, V | 적립 불가 |
탑승일 기준 2023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 ||
Y, B, M, S, H, E | W, Y, B, M, S, H, E, K, L, U | 100% |
G | G | 80% |
Q, T | Q, T | 70% |
K, L, W, U, X, V | X, V | 적립 불가 |
탑승일 기준 2023년 4월 1일 이후 | ||
Y, B, M, S, H, E | W, Y, B, M, S, H, E | 100% |
K, L, U | K, L, U | 75% |
G | G | 50% |
Q, W, T, V | Q, T | 25% |
X | V, X | 적립 불가 |
특히 이코노미석인 일반석의 경우 조금 더 좌석별로 세분화가 되어 있고 적립률이 낮은 등급이 좀 많이 보이네요그리고 2023년 4월 1일부터 마일리지가 개편되면서 변경되니 꼭 미리 확인하셔서 예매하시길 바랍니다. 항공권 예매하실 때 좌석등급 확인하셔서 마일리지 적립을 잘 받으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고 좌석이 아주 저렴해서 마일리지를 굳이 적립하지 않아도 경제적이다면 적립 불가 좌석을 이용하는 것도 경제적인 선택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