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감염 경로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되며, 잠복기는 1일~4일, 평균 2일입니다. 주요 증상은 고열(38℃ 이상),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증상을 보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독감에 대해서 지난 9월 15일 23-24절기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는데요. 꾸준하게 독감환자가 늘어나면서 지난 동절기 대비 4.2배가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추석 직전 유행이 지난해 12월 수준까지 도달하면서 최근 독감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특히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서 감염되어 병원을 찾는 사례가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올해의 경우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시기에 이미 많은 환자들이 생기면서 특히 소아과에는 영업 전부터 대기가 수십 명에 달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독감 예방접종 정보와 무료대상자 그리고 독감 증상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국가 예방접종(무료) 지원 대상은
- 생후 6개월 이상부터 만 13세 어린이 (2010.1.1 ~ 2023.8.31 출생자)
- 임산부 (산모수첩 소지자)
- 만 65세 이상 어르신 (1958.12.31 이전 출생자)
독감 국가 예방접종(백신)은 지정된 동네 병원, 의원(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하며,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오접종을 예방 및 접종대상자 확인을 위해 예방접종 시에는 신분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국민건강보험증 등 임산부는 산모수첩을 통해 확인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산모 그리고 어르신분들은 꼭 독감 예방접종을 진행해야 할 텐데요. 독감 증상을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독감(인플루엔자) 증상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경로 기침, 재채기를 통한 사람 간의 전염
잠복기는 1일 ~ 4일, 평균 2일입니다.
주요 증상
고열(38℃ 이상),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 증상
예방접종을 통하여 독감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우선적인 예방수칙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 등을 통해 전파가 되지 않고 타인에게 전파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시기에는 우리나 코로나를 통해서 경험한 것처럼 행동하고 증상이 있는 사람은 바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나와 내 주변 사람의 건강을 지키는 행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