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테니스 용어 및 규칙 / 코트 정보

by 별의별 정보 2022. 9. 22.

최근 MZ 세대에서 골프만큼이나 핫하게 유행하는 스포츠가 있죠. 바로 테니스입니다.

테니스는 영국에서 시작된 스포츠로 코트 중앙에 네트를 두고 네트를 넘어온 공이 자신의 진영에 두 번 튀기기 전에 라켓을 이용하여 공을 상대 진형으로 넘기는 구기 종목인데요. 1988년 서울올림픽 때부터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스포츠입니다. 테니스 코트에 대해서 우선 알아볼게요.

 

해당 코트를 사이즈를 표준으로 하여 네트를 두고 선수들이 대결을 합니다. 테니스는 3가지 종류의 게임으로 구분이 됩니다. 단식 복식 혼합복식입니다.

세트는 남자와 여자가 다른데요.

 

테니스의 점수 체계는 일반적인 스포츠와는 다르죠. 1포인트를 타면 15점 2포인트는 30점 3포인트를 따면 40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4포인트를 타면 1게임을 됩니다.

 

테니스 게임 용어를 아래와 같이 설명드릴게요. 게임 용어는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경기 규칙을 설명 간단하게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경기는 서브와 폴트 코트 체인지 득점(실점)으로 구성이 됩니다.

 

서브 (Serve)

베이스 라인과 사이드라인 그리고 센터마크가 표시된 안쪽에 넣어야 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서브는 오른쪽 대각선으로 넣으면 그다음 서브는 외쪽에서 넣는다 득점이 없거나 짝수 득점일 때는 오른쪽, 홀수 득점일 때는 외쪽에서 넣는다. 그림으로 보면 쉬운데요. 해당 위치에서 노란 영역 이 서비스 코트인에요. 대각에서 서비스 코트 안으로 서브를 넣어야 합니다.

 

폴트(Fault)

서브 실패 혹은 서브 시 반칙이 발생했을 때 쓰입니다.

 

- 라인을 밟거나 넘어서 서브했을 때

- 서브하기 위해 올린 공을 헛쳤을 때

- 걷거나 달려가서 위치를 변경하여 서브했을 때

- 서브가 서비스 코트에 들어가지 않을 때

- 2회 폴트를 범하면 1점을 실점한다

 

코트 교체

게임을 시작하여 첫 게임이 끝나면 서로 코르를 체인지한다. 그 후 2게임을 한 후 바꾼다. 두 선수의 게임 스코어의 합이 홀수 일 때 코트를 바꾼다.

 

득점(실점)

- 서버가 2개의 서브를 다 실패했을 때

- 친 공이 네트에 걸리거나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

- 내 코트에 한번 튀긴 공을 치지 못하였을 때

(내 코트에 상대방이 친 공이 두 번 이상 튀겼을 때)

-몸이나 옷에 공이 닿았을 때

-경기 중 신체의 일부나 라켓이 네트 or 포스트에 닿았을 때

 

 

간단한 경기 규칙을 알아보았는데요. 기본적인 지식만으로도 우선 경기 관람 및 경기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꾸준하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테니스 또한 호기심으로 시작했다가는 큰코다치는 어마어마하게 체력 소모도 크고 기술적인 부분도 많이 연습해야 하는 스포츠 중에 하나입니다. 테니스 배움으로써 좋은 마음과 정신을 갖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으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