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

북촌 가볼만한곳_대장장이화덕피자집, 백인제가옥, 풍년쌀농산, 블루보틀

by 별의별 정보 2022. 10. 12.

북촌은 경복궁 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한옥마을이 아기자기하게 있어서 여행이나 산책 겸 걸으면서 여행하기 좋은 곳인데요. 북촌에 가서 마냥 걷기만 하기 아쉽죠. 맛있는 곳에 가서 식사도 하고 구경도 하고 간식도 먹고 차도 한잔 마시면서 여유 있는 여행을 보낸다면 너무 완벽한 여행이나 외출이 될 텐데요. 현대와 과거가 조화롭게 이루고 있는 북촌에서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대장장이화덕피자집

 

 

 

여유롭고 기분 좋은 날 이탈리아 음식은 무조건 국 룰입니다. 화덕에서 고소하게 구워진 피자를 하나 먹고 구경을 한다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과하게 먹으면 많은 길거리 간식들을 못 먹을 수 도 있어서 어디 놀러 갔을 땐 점심엔 간단하게 먹는 게 좋은 거 같아요.

감베리뽀모도로 피자

토마토소스에 모차렐라 바질 새우 드라이토마토 페페론치노로 만들어진 화덕 피자입니다. 화덕에서 갓 구워내서 바삭하고 고소한 도우 맛이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도우 중앙 부분까지 골고루 익어 있습니다. 화덕에서 제대로 구워진 피자인 게 딱 봐도 보입니다. 새우도 듬뿍 들어가 있어서 토마토소스와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맥주 한잔과 함께 피자를 먹으니 참 맛이 좋고 분위기도 위 천창에서 햇볕이 쫙 내리 째니 여유로운 점심시간이 되는 것 같아요.

이제 밥을 간단하게 먹었다면 이제 잠깐 걸어봐야겠죠. 북촌에 왔으니 한옥을 보면 좋을 거 같은데요. 그중에 역사 깊고 의미가 있는 곳이라면 더할 나위 없을 거 같아요.

백인제가옥

 

 

 

 

마지막 소유주였던 외과의사 백인제 박사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문화재입니다.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한옥이어서 그런지 한국적인 느낌과 일본의 느낌이 합쳐진 느낌입니다. 전형적인 한옥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외측 창이 유리로 되어 있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채와 사랑채가 분리되어 있는 한옥의 구조와 달리 안채와 사랑채가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영화 암살에서 친인파 강인국(이경영)의 집으로 나온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그리고 일반 한옥에서는 볼 수 없는 2층의 구조로 되어 있어서 특별한 한옥의 느낌을 내고 있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불고 걷기 좋은 가을날에 가면 분위기도 좋고 잠시 산책도 할 수 있는 곳이 백인제 가옥인 거 같아요. 일반적인 한옥의 느낌보단 특색이 있기 때문에 기억에 확 남는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산책을 하고 잠시 소화를 시켰다면 북촌에서 길거리 음식이나 간식을 또 먹어 봐야겠어요. 그중에 가장 한국에서 인기 많고 좋아하는 떡볶이를 먹으면 좋겠어요.

풍년쌀농산

 

 

 

 

삼청동 골목에 위치한 곳인데요. 아마 유명한 곳이어서 아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이곳은 직접 뽑은 가래떡과 떡볶이의 단맛을 엿기름을 통해 만들어서 자연스러운 단맛과 쌀떡의 고소함으로 유명한 곳이에요. 어릴 적 먹었던 길거리 떡볶이의 맛이 생각나는 맛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떡볶이지만 가장 특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윤기가 좔좔 흐르는 게 정말 다른 떡볶이에서 볼 수 없는 광택과 맛이 있어요. 달달함도 설탕의 단맛이 아닌 엿기름의 단맛이어서 감칠맛이 좋고 단맛이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떡볶이와 순대 어묵과 함께 먹으면 더 맛이 좋네요. 역시 빠질 수 없는 가장 최고의 간식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제 간식까지 다 먹었으니 깔끔하게 커피 한잔으로 입가심하면 좋은데요.

 

블루보틀 삼청 카페

 

 

 

 


핸드드립 커피를 좋아하는 저는 가장 좋아하는 커피입니다. 종이 필터에서 걸러진 원두는 고소하고 기름기도 없어서 참 좋아요. 시그니쳐인 핸드드립으로 내려주는 블렌드와 뉴 올리언스 커피를 좋아하는데요. 핸드드립으로 내려진 아메리카노 블렌드는 연해 보이긴 하지만 진하고 부드러운 목 넘김이 좋습니다. 풍미가 좋아서 아메리카노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안 먹을 수가 없죠. 그리고 뉴올리언스 또한 부드러운 우유로 만들어진 라테는 커피와 잘 어울려서 은은하고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입가심까지 하고 나니 하루가 정말 여유롭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기분입니다.


북촌에서 가볼 만한 곳을 음식 산책 간식 카페로 나뉘어서 소개해 보았는데요. 이곳 말고도 분위기 좋고 맛 좋은 곳들이 넘쳐나는 곳이 북촌인 것 같아요. 걸으면서 여행하고 구경하기 좋은 날 북촌을 방문해서 한번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