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거 같은데 곧 2023년이라니 뭔가 시간이 잘못 가고 있단 생각이 듭니다. 올해 2022년은 임인년으로 검 은호랑의 띠의 해였는데요. 돌아오는 2023년은 어떤 띠의 한 해가 될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2023년 계묘년 (癸卯年)
검은토끼의 해라 이야기 하는 계묘년이 돌아오는 2023년 띠입니다.
여기서 계는 검은색을 뜻하고 묘는 토끼를 뜻합니다.
이렇게 순서에 따라 조합이 되면서 그 해의 띠가 결정되는데요. 천간이라 불리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와 12 간지로 표현되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로 조합이 되는 거예요. 그렇게 조합이 되면 총 60 간지라 불리는 띠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올해는 순서로 보면 임인년인 검은호랑이였고요. 내년은 계묘년인 검은토끼띠가 되겠습니다. 그럼 2024년은 갑진년이 되겠죠? 푸른용띠가 되겠습니다. 이 표를 보면 쉽게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우리가 역사나 사극을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정해년 을사조약 신미양요 등 이런 것의 앞에 두 단 어가 이 규칙에 의해 조합된 해를 뜻하는 것입니다. 내년에 출생하는 아이들은 검은 토끼띠에 해당하겠네요. 재미 삼아 토끼띠의 성격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토끼띠 성격
토끼띠는 성격이 온순하고 착하다고 알려져 있고, 다툼과 싸움을 싫어해 평화주의자 성격이라 합니다,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하고 주변 사람과 잘 어울리는 성격이라 합니다. 그리고 예술적인 감각이 발달되어 끼가 많다고 합니다. 결정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띠별 성격은 그냥 재미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12월이 반 정도 흘렀고 곧 새로운 2023년 새해가 다가올 텐데요. 2023년 검은토끼해를 맞이하기 전 한해 동안 하지 못한 일을 잘 확인하고 다가올 한해에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보내야 할지 뒤돌아보면서 계획하는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