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을 구입해서 싱싱한 보관과 부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냉장고를 이용합니다. 이런 냉장고를 더 효율적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려고 하는데요. 식품의 위치와 환경 상태에 따라서 더 신선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데요.
우선 냉장고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에 식품 신선하고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 냉장고는 최소한 한달에 한번 청소합니다.
- 변색 또는 냄새가 나거나 소비기한(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는 폐기합니다. 상한 식재료에 닿은 손이 정상적인 식재료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청소하는 동안 냉장고 내 식재료를 모두 꺼내 아이스박스에 아이스팩과 함께 담아둡니다.
- 내부는 세척 및 소독제를 사용, 따뜻한 비눗물로 세척 후 마른 천으로 닦아냅니다.
- 냉장고 보관 요령에 따라 식제료간 교차 오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리 및 보관을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냉장고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 적정온도
냉장고는 적정온도가 중요한데요.
냉장고 4℃ 이하 냉동실은 -18℃ 이하로 설정 합니다.
냉장고의 경우 용량의 70% 이내만 채우고 냉동실은 냉동실에서 보관된 식품은 안전하나, 장기 보관 시 품질적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즘에 이렇게 어플을 통해서도 냉장고 온도가 표시되니 좋은 것 같습니다.
주요 냉장칸 보관법
어패류
- 어류는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찬물에 세척하여 손질
- 소금물에 담가 물기를 제거 후 별도의 뚜껑이 있는 용기 또는 위생팩에 넣어 보관
-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동보관
유제품
- 우유, 치즈, 버터, 생크림 등 유제품은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다른 식품과 떨어진 곳에 보관
- 우유는 개봉 후 빠른 시일 이내 섭취를 권장
농산물
- 상하기 쉬운 농산물은 냉장고 내부에 마련된 밀폐서랍을 이용하여 보관
- 채소, 과일은 흙 등 이물질을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보관
- 채소 샐러드, 커팅과일 제품 등 신선편의식품은 구매 후 가급적 바로 섭취함, 그렇지 않은 경우 반드시 냉장보관
- 남은 채소 싱싱하게 보관하는 법
- 엽채류와 화채류는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젖은 종이(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팩 등에 보관
- 근채류나 경래류는 물기가 닿으면 변질되므로 서늘한 장소에 종이(키친타월)로 싸서 건조해 보관
달걀
- 냉장고의 온도 변화가 크지 않은 주요 칸에 보관함
초기 양문형 냉장고의 경우에는 좌측은 냉동칸 우측은 냉장으로 나왔는데 최근 나오는 냉장고의 경우 이렇게 상칸에 냉장 칸에 좌우로 되어 있습니다.
생활패턴을 잘 고려해서 정리를 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우측문을 많이 열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우측 문쪽에는 쉽게 꺼내 먹을 수 있고 쉽게 부패하지 않는 물과 음료, 가공식품류를 보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우측 칸에는 자주 꺼내먹는 반찬이나 음식물들을 보관하여 금방 소진될 수 있는 음식류를 보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좌측칸에는 쉽게 상하기 쉬운 식품을 보관하면 용이한데요. 위에서 알려 드렸던 달걀류의 경우 냉장고 회사에서 이미 그 패턴을 알고 좌측에 달걀을 보관할 수 있게 바스켓을 위치해 놓았고 가장 냉기가 안정적인 중간에 배치하여 있습니다. 그리고 유제품 등은 우측문쪽에 보관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좋겠습니다. 우측칸에 비해 열었다 닿았다를 자주 하지 않을 테 니깐요. 하지만 우유의 경우는 개봉 후에는 우측칸으로 옮겨서 빨리 먹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오래 보관해도 되는 김치 등도 좌측칸에 보관하면 좋겠습니다.
우측에는 자주 사용하고 빨리 소진되는 식품을 좌측에는 신선도 유지가 중요하고 자주 이용되지 않는 식품을 보관하면 됩니다. 그리고 야채나 과일 등 농산물 등은 따로 분리 보관이 가능한 신선칸에 넣어 두면 좋을 것 같네요. 수분이 필요한 식재료와 수분이 불필요한 식재료를 나누어서 넣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육류
- 생고기에 랩을 씌워 그릇에 보관하거나, 밀폐보관용기에 보관하여 육즙이 나오지 않도록 함.
- 썰려있는 제품은 부패에 취약하므로 1회 조리단위로 나눠 밀봉 후 냉동실에 보관
육류의 경우에는 하루 이틀 안에 먹는 다면 랩이나 밀폐보관용기에 보관하여 육즙이 나오지 않게 냉장실에 보관하여 사용하고 바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먹을 만큼 소분하여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육류를 대량을 구매하면 먹을 만큼 소분하여 이렇게 진공팩을 사용하여 진공 후 냉동 보관하면 수분도 보호하고 나중에 해동하기도 쉬워서 이렇게 진공팩을 이용해서 고기를 보관합니다. 그리고 육류의 경우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을 다른 식재료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른 식재료와 닿기 않게 밀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품의 신선도와 식품안전을 위한 가정용 냉장고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활 패턴과 식습관 등을 잘 고려하여서 냉장고를 사용하신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