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5월밖에 안되었는데 날씨가 너무 더운 것 같습니다 슬슬 선풍기로는 감당이 안되니 이제 에어컨을 필히 틀어야 할 것 같은데요. 그런데 한 8개월 정도 방치되었던 에어컨을 그냥 쓰기는 찝찝하니 전문가처럼 에어컨을 분해할 수는 없고 간단하게 필터망을 청소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주에 거실 에어컨 망은 청소를 했고 오늘은 벽걸이용 에어컨 필터망을 청소해 보았는데요. 준비물 베이킹소다만 있으면 됩니다. 벽걸이 에어컨에 전면부를 개방합니다. 사실 큰 어려움은 없다 그냥 열면 열립니다.
에어컨 필터망 청소 하는 방법
간단하게 필터망 두 개를 빼주면 되는데요.
필터망을 충분히 물에 적혀 줍니다. 그리고 대충 묻었던 먼지를 물로 한번 씻겨 줍니다. 자세히 보면 필터망에 곰팡이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 곰팡이를 제거하는 게 목적입니다. 지난주에 거실 에어컨에는 곰팡이가 많았는데 벽걸이에는 잘 보이진 않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절대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필터망이 얇고 약해서 뜨거운 물을 쓰면 변형됩니다.. 찬물로 콸콸 충분히 씻껴준 후 베이킹소다를 망위에 뿌려줍니다.
골고루 우선 뿌려줍니다. 망이 약하기 때문에 브러시(솔)로 문지르면 손상이 갈 우려가 있어요. 그래서 베이킹소다의 얇은 입자로 붙어있는 먼지와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중성세제를 손에 1회 푸시해서 거품을 충분히 내어 줍니다. 그리고 손과 손 사이에 필터망을 놓고 그 거품을 마치 손을 닦듯이 부드럽게 망에 비벼줍니다. 그러면 베이킹소다 알갱이가 골고루 망 곳곳으로 퍼지면서 필터망을 청소를 해줍니다.
거품을 충분히 망에 문질렀으면 잠깐 동안 방치합니다. 3분 정도면 적당한 거 같아요. 너무 오래 불린다고 방치하면 망이 울퉁불퉁하게 변형 될 우려가 있으니 3분 정도 방치 후에 시원하게 거품을 씻겨내 줍니다. 양면 모두 위에서 아래 아래에서 위 골고루 세척을 해 줍니다. 세척 후엔 물기를 털어 내고 햇빛이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를 합니다.
소독되라고 뜨거운 햇볕에 말리면 그것 또한 망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그렇게 잘 말린 필터망은 에어컨에 다시 간단하게 부착하면 끝이 납니다. 에어컨 필터망 청소의 주의 사항은 변형에 꼭 주의해 주어야 하는데요.
- 1. 뜨거운 물 사용 금지
- 2. 브러시(솔) 사용 금지
- 3. 햇볕에 말리기 금지
깨끗하세 필터망을 청소 후에 에어컨을 가동해 보았더니 곰팡이 냄새도 안나고 내가 직접 세척하고 눈으로 확인해서 그런지 더 깨끗한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 무더위가 오기 전에 미리 에어컨 필터망을 청소해서 에어컨을 틀었을 때 쾌적하게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