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이라 하면 조금은 생소한 단어라고 느끼실 겁니다. 두경부가 어느 부위에 속하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두경부
두경부는 숨을 쉬고 냄새도 맡고 음식을 씹고 삼키는 통로이자 목소리를 내고 말하는 기관입니다. 머리와 목 부위 정확히는 뇌 아래에서 가슴 윗부분까지 눈을 제외한 목과 코, 입, 귀 부위를 일컷습니다.이곳에 생기는 암을 두경부암이라 합니다. 두경부암은 생기는 위치에 따라 인두암, 구강암, 후두암, 침샘암 등으로 나뉩니다. 갑상선암도 포괄적인 의미에선 두경부암에 속한다 합니다.
두경부암 증상
두경부 암 환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대표적 증상은 아래와 같은데요.
- 목소리가 변하거나 삼킴 곤란
- 호흡 곤란
- 목의 이물감
위의 증상이 대표적 인적인 증상인데요. 하지만 초기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어려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임파선 전이가 일어나 목에 임파선이 만져지거나, 임파선에 생긴 문제의 원인을 찾은 과정에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두경부암 치료
다른 기관보다 좁고 미세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편입니다.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
- 방사선 치료
- 항암 치료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학지만 진행이 된 경우에는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병합하여야 합니다. 주로 3~4기에 치료를 받게 되면 주변 기관까지 도려내야 해 먹지 못하거나 말하지 못하는 큰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 위험요소
두경부암은 흡연, 음주,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등입니다.
- 흡연 시 두경부암 발생률 15배 증가
- 음주는 하인두나 후두부에 발생하는 암에 주로 관여
- HPV는 구인두암 발생에 관계가 깊음
흡연과 음주를 동에 하면 암 발생 위험이 4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을 정도입니다. 흡연과 음주는 모든 암에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두경부암을 스스로 자가 진단해 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경부암 자가진단법
□ 어느 날 갑자기 목소리가 변함
□ 가래에 지속적인 피가 섞여 나옴
□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느껴짐
□ 목이 붓고 혹이 만져짐
□ 입안의 궤양이 잘 아물지 않음
해당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조기 발견할 경우 90%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검사를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방을 위해는 금연과 금주뿐만 아니라 HPV 감염을 막기 위한 건전한 성생황도 중요하고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알려진 HPV 백신을 사용하여 두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