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제사 기일 기독교식 추모 예배 방법|예배 양식

by 별의별 정보 2024. 4. 5.

우리나라는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명절이나 기일에 제사를 통하여 돌아가신 조상님이라 가족들을 위한 제사를 지냅니다. 하지만 기독교에서는  제사보단 예배를 통하여 고인을 추모하고 하나님에게 이렇게 고인을 추모할 수 있음에 영광을 드리는 추모예배를 지냅니다.

 

제사 기일 기독교식 추모 예배 방법

추모예배는 가족들끼리 모여서 예배를 드립니다. 집안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제사와 달리 고인을 위한 제사 음식은 준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배에 참석한 가족들이 예배 후 먹을 수 있는 식사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가족들이 원하는 적당한 시간, 가장 적당한 시간을 꼽자면 너무 늦지 않은 시간인 저녁 식사 전에 예배를 드리고 가족들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빈 상위에 고인의 사진을 세워 놓고 생전에 고인이 꽃을 좋아했다면 꽃을 올려놓아도 좋고 생전에 고인이 사용하던 성경책이 있다면 성경을 펴 놓고 추모예배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추모 예배 시간은 10분에서 15분 내로 간단하게 끝내어서 교회를 다니는 신자뿐만 아니라 예배에 참석한 불신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준비합니다. 예배를 처음 드리는 분들의 경우 예배의 양식이 없어 어떻게 추모예배를 드릴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고인에 기일에 드릴 수 있는 예배 양식을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고인이 자녀가 있으신지 없으신지에 따라 두 가지 버전으로 준비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모예배 양식

1. 자녀가 있는 사람의 기일 / 좋은 가정을 이루자

2. 자녀가 없는 사람의 기일 / 인생은 나그네의 삶이다

3. 성묘 추모 예배 양식

4. 추석 추모 예배 양식

좋은 가정을 이루자

•오늘은 000(직분이나 칭호)님의 기일이므로 이제부 터 추모예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같이 무릎을 꿇 고 마음을 가다듬고 묵상 기도를 드리겠습니다.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언 3:1~5)

•신앙고백(사도신경)

•찬송

263장 '이 세상 험하고' (평소 고인이 좋아했던 찬송가나 부르기 쉽고 멜로디가 익숙한 찬송가를 선택하여도 됩니다.)

•기도

대표자가 하거나 대표자가 한 명 지목하여 간단하게 예배 전 기도를 드립니다.

성경

신명기 6장 6절~7절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말씀

「좋은 가정을 이루자」 하나님께서는 그의 택한 백성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종살이를 할 때에 애굽사람들의 학대에 못 이겨 부르짖는 그들의 소리를 들으시고 애굽에서 구해 주신 후 광야에서 그들을 훈련시키셨습니다.

 

본문 말씀은 그 훈련 중 들려 주신 말씀으로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장차 얻을 가나안 땅에서 지키고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자녀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어느 곳에 있던지 강론하고 또 손목에 매어 달고 이마에 붙여 생각하고 집 문기둥과 문에 그 말씀을 기록하여 항상 보고 읽고 실천해 살도록 하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심은 이 백성들이 오로지 하나님만 섬기고 살았던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후손으로 믿음의 좋은 가정의 대를 이어가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도 예수를 믿는 복된 가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주시는 말씀으로 우리 집에 장식은 하지 않았지만 명심하고 기억하여 믿음의 조상의 뒤를 따르는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를 잘 준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가 드리는 000님의 기일 추모예배는 이와 같이 좋은 가정을 만든다고 하는 각오와 결단 가운데 기도하며 추모돼야 할 것입니다.

 

자녀들에게도 좋은 믿음을 심어주고 우리도 부지런히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어떠한 환경에 처하든지 믿음으로 이기고, 하나님의 법을 떠나지 말고 잘 지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을 받아 이웃과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가정으로 단란하고 화목한 가정으로 예수님을 잘 섬기는 가정으로 빛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

좋으신 하나님! 우리 가정이 하나님을 잘 섬기는 믿음의 가정이 될 수 있게 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또한 오늘 000님의 기일을 맞아 가족이 한데 둘러앉아 추모예배를 드리게 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 주신 말씀처럼 우리 가정이 늘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여 배우고 가르치고 잘 지켜서 약속하신 복된 가정이 되게 하옵시고 후손으로 믿음의 좋은 가정을 이어가도록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게 하여 주옵소서.

 

이웃과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믿음의 우리 가정을 보여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가정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인생은 나그네의 삶이다

다 같이 묵상기도 함으로 고 000님의 기일 추모 예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궁정에서의 한 날이 다른 곳에서의 천 날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사는 것보다 내 하나님의 성전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시 84:10,11)"

•신앙고백 (사도행전)

•찬송

379장, '내 갈길 멀고 밤은 깊은데' (평소 고인이 좋아했던 찬송가나 부르기 쉽고 멜로디가 익숙한 찬송가를 선택하여도 됩니다.)

•기도

대표자가 하거나 대표자가 한 명 지목하여 간단하게 예배 전 기도를 드립니다.

•성경

창세기 47장 8절 ~ 10절
"바로가 야곱에게 묻되 네 나이가 얼마냐, 야곱이 바로에게 아뢰되 내 나그네 길 세월이 백삼십 년이니이다 내 나이가 얼마 못 되니 우리 조상의 나그네 길의 연조에 미치지 못하나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 하고,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고 그 앞에서 나오리라"

말씀

「인생은 나그네의 삶이다.」 하나님의 축복과 세상 재물을 거머쥐기 위해 일생을 몸부림쳤던 야곱은 열들의 아들을 낳으며 한평생 많은 풍파를 겪으면서 늙어 이제 최고의 권좌에 있는 애굽나라의 바로왕 앞에 섰습니다.

 

이때 왕은 묻기를 "당신의 연세가 얼마요?" 하니까 야곱은 내 나그네의 생활이 얼마 되지 못하나 모두 다 험악한 세월을 보냈다고 하며 인생을 나그네의 생활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베드로 전서 2장 11절에 보면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라고 하신 말씀이 있는데 이것을 보면 분명 인간은 하나님 나라에서 이 지구라고 하는 세상에 잠깐 나그네로 와서 살다가는 나그네의 생활입니다.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많은 재물을 모아 안정된 생활을 얻기 위해 몸부림칩니다. 어느새 청년이 되고, 청년이었더니 어느새 백발노인이 되고 그러다가 인생은 끝이 납니다.

 

우리의 생각으로는 인생이 긴 것 같으나 얼마나 짧은 가요? 그러나 이렇게 빠르게 지나가는 인생을 잘 사용하지 못하고 마구 허비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바울도 세월을 아끼라고 권면하지 않았습니까?

 

어쨌든 인생은 짧은 기간을 왔다 가는데 이것도 하나님의 섭리이니 어느 누구도 불응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고인이 되신 000님도 이 나그네의 삶을 사시면서 짧은 세월을 마치셨습니다.

 

우리는 오늘 이 추모 예배를 드리면서 000님에게 다시 한번 진정한 감사를 가지고 추모해야겠고 남은 우리의 나그네 생활도 하나님을 잘 섬기고 말씀에 충실히 살아야겠습니다.

 

인생이 나그네로 왔으면 돌아가는 고향이 있는데 바로 본향이라 합니다. 사도행전 16장 31절 말씀에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습니다.

 

이 길만이 우리 인생들이 나그네 길을 마칠 때에 본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요,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고 의미 있는 삶을 살 때 허무한 데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기 도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 고인의 기 일을 맡아 식구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고인이 남기고 가신 믿음의 자취를 더듬어 생각할 수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참으로 나그네와 같은 이 땅에서의 삶이 생명 있는 동안 하나님을 부지런히 섬기어서 믿음과 선행의 아름다운 자취를 남길 수 있게 하옵소서.

 

예배에 참석한 모든 이들에게 한없는 은혜를 더하여 주시고 하늘나라를 바라보고 험악한 이 세상에서 잠시 잠깐 나그네와 같은 짧은 인생을 값지게 쓰고 본향에 갈 준비도 잘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성묘 시 추모 예배 양식

추석 추모 예배 양식

 

추석 추모예배 양식|한가위 추모예배 양식

교회에 다니는 가정에서는 유교식 제사 방식 보단 예배를 통하여 돌아가신 조상님이나 가족에게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추석 한가위 명절 가족들이 모인 시기에 추모 예배를 추석 당일 아침에

star1xsan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