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암
최근 한 여성 트로트 가수의 설암 투병소식으로 접하게 된 설암이란 구강암의 한 종류를 알게 되었는데요. 설암은 최근 20~30대 사이 연령층에서 종종 발생하고 있는 병이기 때문에 설암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설암이란?
구강암의 한 종류로 혀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구강암입니다. 대부분 혀의 양 측면에 생깁니다.
설암은 남녀차이 없이 40~60대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남녀 비율로 보았을 땐 남자보단 여자가 2배 이상 많이 발생합니다. 3주 이상 입안에 궤양이 통증을 동반하고 점점 커진다면 설암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비교적 조기 발견이 가능한 암인데요. 주기적인 치과 검진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혀라는 부분은 신체에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시기에 이상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궤양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설암의 자각 증세가 없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암의 증상
설암은 혀 중심부에 궤양이 생기는 것과 그렇지 않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궤양이 생기면 음식이 닿거나 말을 할 때 아프거나 출현이 생겨 자각할 수 있지만 궤양이 없는 경우에는 자각이 어려워 발견이 지연되기 쉽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혀의 양 측면인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아래쪽 → 혀의 앞쪽 끝부분 → 혀위 뒤쪽 부분 순입니다.
- 혀의 통증과 출혈
- 혀의 운동장애로 인한 식사 및 언어장애
- 혀 조직 괴사로 인한 불쾌한 입냄새
-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혀의 통증
- 암의 전이로 인한 턱 빛과 목의 멍울
설암 전이 속도
혀에는 혈관과 림프관이 많아 설암의 전이 속도는 비교적 빠른 편입니다. 설암의 치료 시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목 부위에 있는 임파절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설암 치료 방법
구강 검진과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 후 외과적 치료나 방사선 치료가 가능합니다.
- 외과적 치료
초기의 경우 간단한 절제술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진행이 된 경우라면 먼저 항암제를 통해 종양의 크기를 줄인 후 수술하여 혀와 턱뼈를 보존할 수 있어 미용적, 기능적으로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방사선치료
암이 3~4기까지 진행된 경우 수술 후 방사선치료나 항암방사선 동시 요법을 시행합니다.
설암 발병 원인
설암 및 구강암의 대표적인 발병 원인은 흡연과 음주입니다. 흡연하는 사람의 구강암 발생 확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5~10배 높습니다. 그리고 지위생적인 치아관리입니다. 그래서 이를 꼼꼼하게 닦은 후 치실을 사용하고 치아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암 예방 방법
- 양치질, 치실, 치간칫솔 등을 이용하여 청결한 구강 관리
- 금연과 금주
- 맵고 짠 음식, 탄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 혀 상태에 문제가 없는지 거울을 보고, 혀 살피기
- 주기적인 치과 검진과 충치 치료
- 구강 상태에 맞는 의치, 보형물 사용하기
- 혀에 백반증이 보이거나 염증, 궤양 등 이상 증세가 있을 때 바로 진료받기
설암 예방을 위해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위생적인 구강관리와 치아관리가 필요합니다. 진행이 된 설암은 치료가 어렵지만 발생 부위가 눈에 잘 띄어 쉽게 발견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가 가능하기에 관심을 갖고 구강 관리를 한고 증상이나 문제가 생기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결하고 건강한 구강 관리를 통해 구강암을 예방하고 관리하였으면 좋겠습니다.